기억해두면 유용한 통계지표 사이트 목록


업무를 하거나 글을 쓸 때에는 다양한 통계지표를 사용할 경우가 있다. 이 경우 가급적 신뢰도가 높은 자료를 사용해야 하며, 때로 나의 논리와 통계지표가 상이하다면 그 논리를 수정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다양한 기관이나 국가의 통계지표를 잘 들여다 볼 필요가 있는데, 이 페이지에서 그러한 목록을 한번 공유해보고자 한다. 참고로 더 괜찮은 통계지표 자료가 있으면 계속 업데이트 할 예정이다.


[한국은행] 한눈에 보는 우리나라 100대 통계지표


이 사이트에서는 한 눈에 우리나라 100대 통계지표를 확인할 수 있고, 계속해서 업데이트가 된다. 마우스 커서를 올리면 전기/전년 대비 현황도 표시되며, 해당 지표를 클릭하면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으로 연동되어 시계열차트 및 자료도 확인 가능하다.


[통계청] 품목별 생산자 물가지수 / 소비자 물가지수


앞서 소개한 한국은행 100대 통계지표에서 단일지수로 등장하는 생산자/ 소비자 물가지수는 통계청 사이트로 가자면 계정항목코드 지수로 세분화되어 나오게 된다. 좌측 상단의 일괄설정 버튼을 누르면 개별항목에 대해 현재로 부터 최고 1965년까지의 월별 데이터값을 구할 수 있다.


[통계청] 소득 10분위별 가구당 가계수지


분기별 우리나라 전체가구 혹은 근로자가구/ 근로자외가구 소득현황 및 가구원 수, 가구원 연령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이 가계수지 자료를 바탕으로 현재 우리 집의 소득수준은 국민 전체 대비 어떤지 객관적 확인이 가능할 것이다. 물론 이는 마케팅이나 정책을 수립할 때에도 유용하게 쓰이는 자료이다.


[국회예산정책처] 분석평가보고서
(사이트: http://www.nabo.go.kr/)


대한민국의 재정이 어떻게 쓰이고 있는지 확인하고 싶다면 국회예산정책처의 '대한민국 재정 2018'을 보는 편이 바람직하다. 이는 당해년도 재정총량, 총수입, 총지출, 그리고 분야별 재원배분 추이까지 일목요연하게 보여준다. 게다가 전문가가 아니고서는 이해하기 어려운 재정의 의미, 기능, 분류,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재정구조, 공공기관은 물론 상임위 소관 부처별 재정현황까지 5백 페이지가 넘게 잘 설명해준다. 부록으로 재정통계도 제시하는데, 이를 통해 우리나라 전반의 경제/재정을 파악할 수 있다.




서울시의 세입/세출 예산 총액 및 상세를 확인할 수 있다. 세입총괄표를 보면 지방세 수입은 얼마인지, 지방교부세 혹은 세외수입은 얼마만큼의 규모인지 알 수 있으며, 세출총괄표를 보면 일반행정/경찰/소방/교육/문화/사회복지/수송및교통 등에 얼마의 예산이 쓰이는지 알 수 있다. 물론 이는 서울시 뿐만 아니라 각 지자체는 모두 예산서를 공개하고 있으며, 각자 거주하고 있는 자치단체 홈페이지에서 접근 가능하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요즘에는 호갱노노파인드아파트와 같은 부동산사이트를 통해 쉽게 접근이 가능한 정보이지만, 그래도 내가 거주하는 곳이나 실제 거래되고 있는 가격을 확실하게 알고 싶다면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을 통해 확인하는 편이 낫다. 아울러 이 곳에서는 주택매매거래량 및 전월세 거래량 추이도 간단하게 확인 가능하다.


[대한건설협회] 주요건설경기지표


대한건설협회는 건설산업기본법에 의거하여 설립된 법정단체인데, 다양한 건설경기지표를 제공한다. 월별 건설수주 및 허가, 미분양, 취업자수를 통해 건설경기 현황을 파악할 수 있다. 참고로 본 협회 사이트에서 반기별 건설임금, 표준시장단가, 표준품셈 등 또한 확인할 수 있다.


[OECD] Data
(사이트: https://data.oecd.org/)


OECD Data는 주제별로 다양한 자료를 제시하는데, 장점은 OECD 가입국을 중점으로 비교를 할 수 있다는 부분이다. 때론 우리나라의 어떠한 부분이 과연 한국 만의 문제인지 아닌지 궁금할 때가 있는데, 이런 경우 객관적 파악을 할 때 유용하다. 특히나 Education 항목으로 가면 PISA라는 국제학생평가프로그램(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 결과가 나오는데, 국가간 과목별 편차 및 추이를 지켜보는 것도 꽤나 흥미롭다.


[Nasdaq] Commodity Prices
(사이트: https://www.nasdaq.com/markets/commodities.aspx)


금이나 은을 비롯한 구리, 석유는 물론 밀, 커피, 면화, 소 등 다양한 물품의 시장가격 추이를 확인할 수 있다. 참고로 이 사이트를 통해 보자면, 커피원두의 가격은 최근 2년간 절반 가량 떨어졌다는 사실도 확인할 수 있다.


[RBI(인도중앙은행)] RBI BULLETIN


이것은 순전히 업무때문에 들여다보는 사이트인데, 혹시 인도관련 업무를 하는 분에게 도움이 될까 하여 올려 놓는다. 사실 인도의 중앙은행인 RBI에 소비자물가지수나 도매물가지수 및 그 상세는 매우 일목요연하게 정리가 잘 되어 있는데, 이는 이 국가의 트렌드를 파악하는데 용이하다.


[Dallas FED] International House Price Database
댈러스 연방준비은행은 세계 주요국가의 주택가격을 조사하여 분기별로 데이터베이스화를 하고 있으며 이를 공개하고 있다. 물론 한국도 이 DB에 포함되어 있어 다른 나라와 어떤 식으로 주택가격이 변모하고 있는지 파악하기 용이하다. 생각보다 오랜 기간에 대한 DB가 등재되어 있는데, 23개국의 DB가 1975년부터 올라와 있다.

[IMF] WORLD ECONOMIC OUTLOOK
(사이트: https://www.imf.org/en/publications/weo)


IMF는 매년 1월, 4월, 7월, 10월 매년 네 차례에 걸쳐 세계 경제 전망(World Economic Outlook)을 내놓는다. 세계 경제가 어떻게 흘러가는지 알고 싶으면 이 보고서를 정독해보는 것이 좋다. 세계경제는 시시각각 각국의 금융 여건이나 지정학적, 정치적 이유에 따라 변화할 수 있다. 이러한 거시적인 트렌드를 파악하는데에 더 없이 훌륭한 자료이다.


*최종 업데이트: 2018.10.09 기준

댓글

  1. 답글
    1. 처음 댓글을 달아주셔서 저도 감사합니다 ^^

      삭제
  2. 정말 잘 정리해주셨네요.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드립니다.

    답글삭제
    답글
    1. 도움이 되셨다니 보람을 느끼게 됩니다~ 감사합니다.

      삭제
  3. 안녕하세요. 예산정책처 대한민국재정을 소개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희가 올해부터 NABOSTATS 통계시스템을 오픈했습니다. 대한민국재정, 경제재정수첩, 조세수첩 통계와 국회 예결산 심사연혁(증감액내역, 부대의견 등)을 서비스합니다. 앞으로 열심히 업데이트해나가겠습니다.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 http://www.nabostats.go.kr

    답글삭제
  4. 다시봐도 참 유용한 정리입니다. 감사합니다. ^^

    답글삭제
  5. 감사합니다 잘 활용할께요

    답글삭제

댓글 쓰기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매거진 인디아-1] 가네쉬 차투르티 페스티벌

[서평] 그리스인 조르바; 고전은 우리에게 보편타당한 감동을 줄 수 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