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거래 시 유용한 사이트 목록

이전에 블로그를 통해 소개했던 '기억해두면 유용한 통계지표 사이트 목록'이 꽤나 많은 분들에게 전파되고, 도움이 되었다는 이야기를 해주셨다. 그래서 그와 유사하게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까 하여 주택거래 시 유용한 사이트 목록을 정리해 보았다.

물론 주택거래를 자주 하시는 분들은 여기에 나열된 다양한 기관이나 사설 사이트는 이미 알고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처음 주택거래를 하시는 분들에게는 낯설 수 있으니, 그런 분들께 도움이 될까 하여 작성을 해본다. 참고로 더 괜찮은 사이트가 있으면 계속 업데이트 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사이트: http://rt.molit.go.kr)


호가가 난무하는 장일수록 실거래가를 들여다보는 것은 필수적이다. 물론 다른 사이트에서도 거의 실시간으로 실거래가를 보여주기는 하지만, 그래도 그 실거래가가 어디서 오는지는 제대로 파악할 필요가 있다. 2018년 9.13 부동산대책으로 주택 실거래 신고 기간이 계약 후 60일에서 30일로 단축되었고, 계약 무효/취소 시 신고도 의무화되게 변경되었다. 이러한 시차 역시 감안하고 실거래가를 지켜봐야 할 것이다.


[한국감정원] 공동주택 공시가격
(사이트: https://www.realtyprice.kr:447/notice/town/searchPastYear.htm)

공시지가라 함은 부동산 가격공시 및 감정 평가에 관한 법률에 따라 건설교통부가 토지 및 주택의 가격을 조사, 감정한 후 공시하는 제도이다. 이는 종합부동산세 등의 기준이되는 자료이니 본인이 구입할 주택의 공시가격을 아는 것도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최근에는 한국감정원 앱을 통해 휴대폰으로 확인할 수 있는데, 앱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대법원] 인터넷 등기소
(사이트: http://www.iros.go.kr)


등기란 사전적 의미로 "국가 기관이 법정 절차에 따라 등기부에 부동산이나 동산ㆍ채권 등의 담보 따위에 관한 일정한 권리관계를 적는 일. 또는 적어 놓은 것"을 말한다. (네이버 국어사전 참조)

따라서 내가 매입할 주택이나 세입자로 들어갈 주택의 부동산 등기를 파악하는 일은 중요하다. 대법원 인터넷등기소 사이트에 들어가서 해당 주택의 등기를 확인하는 일은 그다지 어려운 일이 아니다. 로그인을 하지 않더라도 1통당 700원이면 열람이 가능하다.

부동산등기부등본에는 소유권을 비롯하여 해당 부동산의 권리 변동사항 등이 상세하게 잘 기재되어 있다. 아울러 건물의 종류 및 구조는 물론 소유권에 대한 압류, 근저당권, 전세권 등의 사항을 확인할 수 있으니 귀찮더라도 꼼꼼히 읽어볼 필요가 있다.


[국세청] 양도소득세 미리계산
(사이트: https://teht.hometax.go.kr/websquare/websquare.wq?w2xPath=/ui/rn/a/a/b/b/UTERNAAU61.xml)


국세청 홈택스에서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 중에 양도세 간편계산 사이트는 기본사항 및 거래금액, 기타사항 등을 입력하면 양도소득세를 미리 예상할 수 있다. 물론 국세청 성실신고지원에 가서 세액계산흐름도나 현재 세율을 확인하며 어떻게 계산하는지 이해하는 것도 같이 할 수 있으면 좋겠다.



국세청 성실신고지원에서는 같은 국세인 종합부동산세에 대한 설명도 잘 나와있다. 참고로 부동산관련 국세는 종합부동산세, 양도소득세, 상속세, 증여세 등이 있다.


[서울시ETAX] 서울시 인터넷 세금납부시스템



주택을 취득하게 되면 앞서 언급한 국세 외에 지방세도 납부해야 한다. 먼저 부동산 취득시 취득세를 납부해야 하며, 부동산 보유시 재산세를 납부해야 한다. 이에 대한 과세표준 및 기준은 각 지자체별로 다르기 때문에 국세청이 아닌 각 지자체 사이트를 찾아가야 한다. 여기서는 서울시 사이트를 링크했지만, 각자 거주지역에 따라 다른 사이트를 알아봐야 할 것이다.


[사설] 네이버 부동산
(사이트: https://land.naver.com)


말이 필요 없다. 뭐니뭐니 해도 매매 및 전세 물건을 찾는데 현재 우리나라에 네이버부동산만한 곳은 없다. 실거래가를 확인했으면, 현재 매물은 과연 얼마에 나와있는지 확인해보고 임장에 나서야 할 것이다.


[사설] 호갱노노
(사이트: https://hogangnono.com/)


집 구할 때 호갱되지 말자. 호갱노노의 최대장점은 집을 구하는 사람들이 꼭 필요한 정보를 한 눈에 잘 보여주기 때문이다. 과거 실거래가를 기준으로 차트도 보여주며, 인근지역 뉴스는 물론 인구, 공급, 심지어 경사까지 보여준다. 상기 색칠해진 지역은 투기조정지역인데, 이러한 지역의 대출, 청약, 세제, 전매제한 등까지 세세한 정보를 직관적으로 보여준다.

[사설] 파인드아파트
그런가 하면 내가 찾는 아파트를 찾아주는 사이트도 존재한다. 사실 아무리 네이버부동산이나 호갱노노를 보더라도 실제 내 조건에 맞는 아파트가 어딘가에 숨어있을 가능성은 존재한다. 이게 내가 살던 지역은 세세하게 알고 있지만, 새로운 지역으로 둥지를 튼다면 데이터분석을 통해서가 아니라면 찾기는 쉽지 않다. 파인드아파트는 그러한 측면에서 가장 최적화된 아파트를 구해줄 수 있는 도구가 된다.


*최종 업데이트: 2018.09.14 기준

댓글

  1. 안녕하세요, 한겨레21 진명선 기자입니다. ^^;; ㅍㅍㅅㅅ 에 2월에 쓰신 뉴욕과 서울 두도시 이야기 글을 보고 연락드립니다. 지역별 주택 가격 및 보유세 부담을 비교해보려고 하는데, 조언을 구하자고 연락드렸습니다. torani@hani.co.kr 010 9076 5298 회신을 부탁드려도 될지요.. 부탁드립니다.!!

    답글삭제
  2. 양도소득세 계산하는데 계산기가 큰 도움됐습니다. 감사합니다.
    혹시 계산 방법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 계시면 이 사이트 참고하시면 도움될 것 같습니다.
    https://2020yaer.com/%ec%96%91%eb%8f%84%ec%86%8c%eb%93%9d%ec%84%b8-%ea%b3%84%ec%82%b0%eb%b0%a9%eb%b2%95/

    답글삭제

댓글 쓰기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기억해두면 유용한 통계지표 사이트 목록

[매거진 인디아-1] 가네쉬 차투르티 페스티벌

[서평] 그리스인 조르바; 고전은 우리에게 보편타당한 감동을 줄 수 있는가